萍 - 저장소 ㅁ ~ ㅇ/명인들 건강장수비결

88 고산 윤선도 5

浮萍草 2015. 11. 23. 21:36
    고산 집안의 특별한 건강식품
    고산 고택 뒤의 천연기념물 비자림. /정지천

    비자 열매 사진. /정지천
    산 집안은 대단한 부호였으니 당연히 좋은 음식도 많았겠죠. 게다가 뛰어난 한의사이기도 했으니 음식도 그야말로 건강식을 먹었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과연 어떤 진귀한 음식이 전해오고 있을까요? 고산의 고택에는‘녹우당(綠雨堂)’이라는 당호가 현판에 걸려 있는데 그 유래는 여러 이야기가 있습니다. ‘집 앞의 은행나무 잎이 바람이 불면 비처럼 떨어지기 때문’이라는 설이 있고,또 ‘집 뒤의 비자나무 숲을 스치는 바람 소리가 흡사 비 오는 소리 같다고 해서 붙였다’는 설이 있습니다. 실제로 녹우당 뒤에는 비자나무 숲이 울창하게 우거져 있는데,이 숲은 천연기념물 241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 집안의 건강 음식은 특별히 귀한 것이 아니라 비자열매를 이용해 만든 것입니다. 비자열매는 어떤 약효가 있기에 그런 부잣집에서 음식 재료로 사용해 왔나? 비자(榧子)는 남해안과 제주도가 산지인데, 열매가 한약재로 쓰여 왔습니다. 비자나무 열매는 차갑지도 따뜻하지도 않은 중간 성질로서 폐와 대장 경락으로 들어가 작용을 나타냅니다.
    옛날부터 구충제로 사용해 왔는데,살충 효능이 있어 회충으로 복통이 있는 사람에게 특효약입니다. 옛날에는 회충을 비롯한 각종 기생충이 많아 문제가 됐었는데 이 집안사람들은 비자로 만든 음식을 늘 먹어서 기생충으로 인한 장애가 적었기에 건강에 큰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비자나무 열매는 응어리를 삭여주며 건조한 것을 윤택하게 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그래서 건조한 기침,변비,치질 등의 치료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니 노년기에 흔하게 생기고 고질병처럼 오래 가는 기침과 변비에 좋은 약이므로 노인의 건강관리에 좋은 음식이 되는 겁니다. 그렇지만 비자열매를 많이 먹으면 장을 미끄럽게 하여 설사를 일으키므로 주의해야 하고 열을 도우므로 열이 나는 기침에는 쓰지 말아야 합니다. 비자 열매는 향이 진한 까닭에 여름에는 모기향으로 써도 좋다고 합니다.
           정지천 동국대 분당한방병원 내과 과장 kyjjc1931@naver.com

    草浮
    印萍

    비자나무 열매를 이용해서 만든 음식
    대로 비자강정을 만들어 먹은 것이 유명합니다. 
    가을에 비자가 다 익으면 저절로 떨어지는데 이것을 주워서 씻지 않고 그대로 항아리에 넣어 삭입니다. 
    비자는 향이 진하기 때문에 근처에 벌레 같은 것이 없어 깨끗하다고 합니다. 
    일주일 정도 지나면 껍질이 삭아 없어지고 땅콩껍질 같은 알맹이만 남게 되는데,이것을 햇볕에 보름 정도 잘 말립니다. 
    그것을 다시 따뜻한 아랫목에서 사흘 정도 더 말리는데, 흔들어 봐서 딸랑딸랑 소리가 나면 잘 말려진 상태라고 합니다.
    비자가 나지 않는 다른 지방에서는 어떤 음식으로 구충 효과를 얻었을까? 
    우리가 일상적으로 먹는 음식 가운데 기생충을 없애주는 효과를 가진 것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매실입니다. 
    <소설 동의보감〉에서 황해도 지방에 번진 역병(疫病),즉 전염병을 물리치게 했던 약재였죠. 항균작용이 매우 클 뿐만 아니라 살충 효과가 있어 회충으로 인해 
    배앓이를 하는 경우에 좋은 약이죠.은행도 항균, 살충 효과가 크고,살구도 그렇습니다. 
    유근피(楡根皮)도 살충효과가 큰데 느릅나무껍질이죠. 
    그리고 마늘이 항균 살충효과가 크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고 그밖에 양념으로 먹는 고추,생강,산초도 살충효과가 큽니다. 
    호박에도 살충효과가 있습니다.
    비자열매를 대신할 기침과 변비에 효과가 있는 건강음식 재료로는 살구, 호두, 잣 등이 있습니다. 
    살구는 기침을 그치게 하고 천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고 대변을 잘 나오게 하는 작용도 있어 노인성 변비에 좋습니다. 
    씨를 약으로 쓰는데, 행인(杏仁)이죠. 
    행인은 기침, 천식의 치료에 쓰이고 기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해서 생긴 변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늘 가래를 뱉어내면서 숨이 차고 변비로 고생하는 노인에게 좋은 약입니다.
    호두는 약효가 아주 많은데, 허약해서 생긴 기침, 천식에 탁월한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위와 장에 윤기를 주어 부드럽게 하므로 변비에도 좋습니다. 
    잣은 신선이 먹는 음식이자 가난한 선비들이 몇 알로 한 끼니를 때웠듯이 영양과 약효가 큽니다. 
    폐에 윤기를 주어 부드럽게 하므로 폐가 건조해서 생기는 마른기침에 좋고,장에 윤기를 주므로 허약한 노인의 무력성 변비에 좋습니다. 
    물론 살구, 호두, 잣은 모두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도 아주 큽니다.
    살구(왼쪽부터), 호두, 잣. /정지천

           정지천 동국대 분당한방병원 내과 과장 kyjjc1931@naver.com

    草浮
    印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