萍 - 저장소 ㅁ ~ ㅇ/몸에 이로운 사찰음식

두부 장아찌

浮萍草 2013. 12. 6. 07:00
    겨울철 수행자들 단백질 공급원
    으로 만든 두부는 육식을 하지 않는 스님들의 단백질 공급원이다. 특히 겨울철에는 두부를 이용한 음식만한 단백질 공급원은 없다. 콩에서 나오는 두부는 단백질 필수 지방산을 많이 함유해 뇌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신경세포 성장에 도움을 준다. 특히 두부에 풍부한 레시틴은 신경전달 물질을 이루는 주요 성분으로, 기억력을 높이는 작용을 한다. 두부에 풍부한 단백질과 칼슘은 인체의 뼈와 근육을 이루는 성분으로, 성장기 아이 들에게 매우 중요한 영양소다. 특히 식물성 단백질이기 때문에 비만과 아토피성 피부로 고생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식품이다. 콩에는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기능을 가진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이 들어 있는데 이를 꾸준히 섭취하면 여성 갱년기를 완화시켜 줄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이소플라본은 여성에게 생기는 유방암과 난소암을 예방해 준다고 한다. 두부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올리고당이 들어 있어 변비를 막아 준다. 또한 콩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장의 접촉을 막고 유해 성분을 흡착해 배출함으로써 장을 깨끗하게 한다. 두부는 식물성 식품이면서도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뼈의 손상을 늦추고 뼈 조직을 새롭게 형성하는 작용을 해 골다공증을 예방 한다. 두부에 들어 있는 리놀레산 등의 필수 지방산과 레시틴 이소플라본, 피토스테롤 등의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사찰에서 즐겨 먹는 두부장아찌를 만들어 보자. ■ 재료 두부 2모, 소금, 식용유, 장아찌 양념장, 맛국물, 집간장, 물엿 ■ 만드는 법 1. 두부를 1.5cm 정도로 편썰기해 앞 뒤로 소금을 뿌린다. 이때 물기를 완전히 빼야 양념이 싱거워지지 않고 오래 보관할 수 있다. 2.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센 불에 두부를 앞 뒤로 노릇노릇하게 부친 뒤 식힌다. 3. 맛국물, 집간장, 물엿을 섞어 센 불에 1분간 끓여 장아찌 양념을 만든다. 4. 접시에 두부를 담고 뜨거운 장아찌 양념을 붓는다. 식으면 저장 용기에 옮겨 담는다. 하루가 지나면 먹기 좋으며 길게는 한달 정도 저장해 두고 먹을 수 있다. 참고 및 인용 ‘열두 달 절집밥상’(대안스님 저, 웅진리빙하우스 출간)
    불교신문 Vol 2786         여태동 기자 tdyeo@ibulgyo.com

      草浮
    印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