萍 - 창고 ㅈ ~ ㅎ/피부과 전문의의 건강한 피부

S라인 몸매의 혜진양이 튼살 때문에 고민하는 사연

浮萍草 2015. 10. 22. 06:00
    가 봐도 부러운 S 라인 몸매의 혜진(가명)양은 명문대에서 유명한 몸짱이다. 
    선이 가늘고 황금비율의 긴 팔,다리,잘록한 허리는 흠잡을 곳이 없다. 
    지금은 50kg도 안 되는 그녀의 몸무게가 불과 2년 전만해도 80kg대에 육박했던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 사실을 아는 친구들은 영화 ‘미녀는 괴로워’의 주인공이라고 놀릴 정도이다. 
    어릴 때부터 특별히 살찐 체형은 아니었던 그녀지만 불행히도 그녀는 고3의 고비를 무사히 넘기지 못했다고 한다.
    살은 수능 후에 빼면 된다고 생각했던 그녀는 다른 어느 것에도 신경 쓰지 않고 오로지 학업에만 매진했고 그 결과 명문대에 당당히 합격했다. 
    그리고 수능 후부터 독한 마음으로 외부와의 단절을 선포하고 식이요법과 운동만 하여 대학입학 전에 인생역전이라 할 만큼 완벽하게 다이어트에 성공했다. 
    그러나 야속하게도 급격히 체중이 증가하면서 생긴 튼살은 없어지지 않았다. 
    인터넷을 찾아보고야 한번 생긴 튼살은 평생 없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았다. 
    고3때 열심히 공부하느라 1~2년간만 잠시 뚱뚱했던 것인데 튼살이 평생 지워지지 않는다니 억울한 느낌마저 들었다.
    튼살 /뉴시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튼살을 가지고 있다. 혜진양처럼 급격한 체중증가로 인해 생길 수도 있고 청소년기에 키가 갑자기 크면서 생기기도 한다. 또한 출산을 하면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누구나 배에 튼살이 생기게 된다. 튼살은 위와 같은 이유들로 피부가 급격히 당겨질 때 진피의 탄력이 이를 따라가지 못하여 진피의 콜라겐 섬유층이 찢어져서 생기는 현상이다. 이러한 튼살은 처음에는 붉게 생겼다가 시간이 지나면 우유 빛으로 변하고 튼살 피부가 위축되어 주변보다 함몰된다. 튼살은 일단 생기면 제거하기가 만만치 않다. 아니 거의 불가능해 많은 여성들의 남모를 고민이다. 혜진양의 경우도 튼살을 없애보려고 구입한 제품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인터넷에서, 홈쇼핑에서 튼살을 감쪽같이 지워준다는 말만 믿고 이것 저것 구입하느라 용돈의 대부분을 사용하였다고 한다. 하지만 어떤 제품을 써봐도 튼살은 흐려질 기미를 보이지 않았다. 사실 시중에 나와있는 튼살크림은 튼살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미 생긴 튼살은 없애주지 않는다. 흉터 연고를 발라서 흉터가 심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지만 이미 만들어진 흉터를 없애지 못하는 것과 같은 이유이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튼살은 진피 속에 생긴 일종의 흉터이기 때문이다
           이상준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원장 anaderm@hanmail.net

    草浮
    印萍

    피부가 튼 튼살, 한번 생기면 회복은 불가능한가?
    살은 한번 생기면 전혀 회복이 불가능한가? 대답은 그렇지 않다. 
    피부과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으면 상당부분 회복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병의원에서 튼살은 치료 불가능하다고 하는 것은 치료가 쉽지 않다는 것을 좀 더 강하게 표현한 것이다. 
    튼살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병원입장에서는 여러가지 고가의 레이저 및 치료기구가 필요하고 의료진의 숙련이 필요하다. 
    또한 환자 입장에서는 장기간의 노력과 비용이 소요된다. 
    그러므로 피부과를 다른 피부 문제로 방문하여 지나가듯이 ‘튼살 치료 되요?’ 
    이렇게 물어본다면 많은 피부과 전문의들은 ‘치료가 어렵다’고 간단히 말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병원에 따라서는 튼살치료에 필요한 장비가 없을 수도 있고 설사 치료가 가능한 병원이라도‘꼭 튼살 치료를 하겠다‘는 강한 의지가 없는 경우 튼살 
    치료를 실제로 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주요 방문목적인 피부상태에 대한 설명을 제치고 튼살치료 방법에 대해 긴 설명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튼살 /뉴시스
    그럼 튼살치료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붉은 튼살)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붉은 튼살은 오래된 하얀 튼살보다 치료효과도 좋고 치료방법도 간단하다. 붉은 튼살은 시너지 레이저를 이용하여 치료하는데 시너지 레이저는 두가지 레이저 파장 (붉은색에 흡수되는 파장과 콜라겐에 흡수되는 파장)이 동시에 나가는 레이저로 튼살의 붉은 기운을 완화시킴과 동시에 튼살 부위에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여 튼살의 부위가 위축 되어 함몰되는 것을 막아준다. 하얀 튼살의 치료는 이보다 조금 복잡하다. 하얀 튼살은 이미 흉터로 변한 조직이므로 흉터치료와 유사한 방법으로 치료한다. 레가또 레이저를 이용한 방법이 효과적인데 레가또는 고주파 플라즈마와 초음파가 발생 하는 복합 레이저 장비이다. 레가또로 튼살을 치료할 때는 고주파 플라즈마를 이용하여 피부에 멀티홀(미세 구멍)을 만들고 그 미세구멍을 통해 튼살조직의 재생에 필요한 물질(주로 자가혈 혈소판 농축액, DNA 활성유도성분 등을 이용)을 초음파를 이용하여 피부 속으로 밀어 넣어 준다. 튼살은 치료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여름 휴가를 앞두고 튼살치료를 받고자 하는 경우라면 치료기간을 따져보아 미리미리 치료를 받아야 휴가지에서 예쁜 몸매를 뽐낼 수 있다. 모든 질환이 그렇듯 튼살도 치료보다 예방이 우선이지만 튼살은 이렇다 할 예방법이 없다. 갑작스런 체중증가에 유의하고 임산부는 6개월부터 샤워후 피부에 살짝 수분이 남아있을 때 튼살방지용 크림이나 오일을 발라 마사지 해주면 도움이 된다. 또한 꽉 끼는 옷은 피부세포에 산소공급과 신진대사를 방해하여 살이 트는 원인이 되므로 가급적이면 입지 않는 것이 좋다.
           이상준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원장 anaderm@hanmail.net

    草浮
    印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