萍 - 계류지 ㄱ ~ ㄹ/닥터 U의 질병완치

67 콤플렉스 3개월 만에 극복하기

浮萍草 2015. 6. 29. 10:41
    플렉스는 현재 내가 나의 단점이라고 생각하고 남한테 보여주고 싶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감춰야 하니까 감추는 태도와 행동이 나타나고 단점이 드러나는 상황을 회피하려는 행동이 나타나지요. 심리적으로 들킬까봐 전전긍긍해야 하니 자주 불안하고 그것 때문에 영향을 받으니까 우울하거나 원만한 대인관계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거나, 남녀관계를 하기 어려운 것이지요. 그러다 그 단점을 들키기라도 하면 받는 심리적 고통은 엄청나게 됩니다. 콤플렉스가 가장 흔히 발생하는 시기는 청소년기입니다. 청소년기 때 자신과 남에 대해 알고 비교하면서, 남보다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이 콤플렉스가 되는 것이지요. 콤플렉스는 이렇게 청소년 때 시작해서 청년 때로 이어지는데, 대개 청장년을 거치면서 해소되거나 극복 됩니다. 그러나 일부는 고령이 될 때까지 이어가기도 하지요. 콤플렉스와 비슷한 것으로 상처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서로 다르지요. 둘 다 현재에 영향을 미치는 면에서는 같습니다만 상처는 과거에 일어났던 일이 기억으로만 남아있는 것 이고, 콤플렉스는 현재도 그 단점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콤플렉스를 느끼는 대상으로는 외모가 가장 큽니다. 외모 외에도 가난, 학력, 가문, 능력 등도 콤플렉스의 대상이 되지요. 외모 콤플렉스는 여자들에게 더 흔합니다. 가장 흔한 경우는 비만이지요. 그 외에도 키가 작다, 다리가 짧다, 하체가 두껍다, 유방이 작다, 눈이 작다, 치아가 고르지 못하다 등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콤플렉스에는 순기능이 있습니다. 자신의 단점으로 느끼기 때문에 극복하겠다는 회피 동기를 만들지요. 이 회피 동기를 통해 단점 극복을 반복하는 것이 성장의 과정이 됩니다. 문제는 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계속 고통으로 남아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콤플렉스 극복하기는 의외로 쉽습니다. 첫째 방법은 ‘알리고 싶지 않은 남에게 지금 바로 말해 보라’이지요. 남에게 말해 보면, 의외로 남은 그것을 나의 단점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대다수 발견하게 됩니다. 이미 단점이 아니거나, 나의 많은 장점에 가려서 대수롭지 않게 여겨지는 것이지요. 콤플렉스의 대부분은 청소년 때 친구의 지적이나 놀림으로 시작됩니다. 그런데 그 친구마저도 이제 와서 얘기해 보면 이미 그렇게 생각하지 않거나 놀린 사실조차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한 것이 그런 이유이지요. 이런 사실은 남에게 얘기하기 전까지는 전혀 모르게 됩니다. 콤플렉스 극복훈련의 둘째 방법은 나의 단점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입니다. 이를 쉽게 하는 방법이 비교의 균형 맞추기이지요. 우리가 흔히 하는 비교의 방법은 나의 단점을 남의 장점과 비교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그 장점을 가진 사람도 똑같은 비교 방법을 쓴다는 사실이지요. 즉, 자신의 장점은 당연한 것이고, 자신의 단점과 남의 장점만 문제시하는 것입니다. 비교의 균형 맞추기는 남을 볼 때, 나의 장점과 그 사람의 단점도 함께 비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가 그 사람의 장점을 부러워해주면, 그 사람도 나의 장점을 부러워해주게 되지요. 나는 제대로 의식하지 못했던 나의 장점입니다. 단점을 받아들이면, 단점을 회피하기 위해 썼던 기력을 더 이상 소모하지 않게 됩니다. 그렇게 남는 기력을 오히려 단점을 극복하는데 사용할 수 있지요. 받아들이기–기력 남기기–콤플렉스 극복의 선순환을 만들게 됩니다. 콤플렉스 극복훈련의 셋째 방법은 콤플렉스에 매달리지 말고 원하는 것을 하라 입니다. 콤플렉스에 매달리는 사람은 이를 해결해야만 정상 생활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하지요. 그렇지만 속마음은 현재의 삶을 회피하기 위해 콤플렉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콤플렉스의 진정한 해결은 없고 실패하는 방법을 선택하면서 콤플렉스를 이어가기 마련이지요. 이제 콤플렉스는 그만하고 원하는 것을 해 보세요. 학업이든, 일이든, 관계이든, 현재의 상태에서 그대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시작해야 제대로 할 수 있다고 느껴지지만, 바로 시작하면 빠른 시간 내에 그 제대로 보다 더 잘하게 되지요. 더불어서, 콤플렉스는 노력하지 않아도 저절로 없어집니다. 콤플렉스 극복훈련은 순간적으로, 또는 불과 3개월 만에 완성할 수 있습니다.
    Premium Chosun        유태우 닥터 U와 함께 몸맘삶훈련'원장 dr.u@unhp.co.kr

    ;  ;草浮
    印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