萍 - 저장소 ㅁ ~ ㅇ/반정(反正) 세계사

104 6.25 이후의 한반도

浮萍草 2015. 5. 8. 18:12
    7. 6·25 광란 이후 한국사회의 격변 이오 전쟁을 거치면서 북한에서 김일성 일인독재체제가 굳어져 갔듯이,남한에서는 이승만 독재체제가 강고해져 갔다. 전쟁직전에 실시되었던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참패하여 그 존립이 의심스러웠던 이(李)정권은,기이하게도 동족상잔의 광란속에서 굳건한 기반을 닦을 수 있었다. 즉,전쟁이라는 극한 상황하에서 반대자들에 대한 가차없는 탄압을 자행함으로써 자신의 독재권력을 절대적으로 강화할 수 있었다. 모든 반대자는 북한에서와 마찬가지로 '민족반역자'나'적전분열을 일으키는 이적행위자'로 낙인찍히고 말았으며,일단 낙인이 찍히면 정상적으로 생존해 나가기가 지극히 어려웠다. 따라서 한국은 지구상에서 둘도 찾아보기 어려운 철저한 반공국가로서의 위치를 굳혀갔으며,'자유민주주의'라는 미명하에 온갖 독재가 자행되었다. 그리고 도덕성이 없는 독재정권에 독버섯처럼 기생하기 마련인 부정·부패가 만연하여,'새나라'가 아닌 노쇠국의 말기같은 증상만 증폭되어 갔다. 새나라에 가장 시급한 것은 바른 국가적 가치관을 확립하여 전 국민이 일치단결하여 그 가치관을 지켜 나아가는 일이며,그처럼 국기(國基)를 세우고 교육하는 일은 당연히 문교당국자들이 추진해야 했다. 그 중에서도 민족적 자긍심을 높이고 민족문화를 창달하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민족공동체적 역사관 확립은 더욱 시급한 작업이었다. 그러나 그처럼 중요한 국혼(國魂)의 정수이어야 할 국사학계를 장악한 것은 대표적인 친일어용매국의 혐의를 받는 사학자 이병도였다. 그리하여 북한에서는 마르크스-레닌주의 유물사관이 남한에서는 왜구들이 조작한 식민사학이 한민족의 정기와 정서를 좀먹어 갔다. 그리고 민족정기를 살리기 위한 어떠한 역사인식도 북한에서는'파시스트적인 것'으로,남한에서는'편협한 국수주의적인 것'으로 매도되는 이상(異狀)현상이 팽배해져 갔다. 국혼이 이처럼 근본부터 썩어 문드려졌으니 남은 것은 자조(自嘲)·자멸(自蔑)·자비(自卑)의 망국적 풍조의 유행이었다. 전쟁과 함께 남한에 퍼붓듯이 쏟아져 들어오기 시작한 미국산 농산물 및 갖가지 소비재들과,미국식 생활방식(American way of life)'은 열병처럼 번졌고 미국이나 유럽은 마치 지상낙원인 것처럼 모두가 이민가서 살아보기를 열망하는 바가 되었다. 한민족은 반만년간이나 주변 강대국들에 의한 그칠 새 없는 침략에 시달려왔고,봉건적 지배계층에게 끊임없는 착취를 당해왔고,민족내부에서도 분열과 내란이 쉴 사이 없는 비참하고도 한심했던 '한많은 민족'이라는 식민사관이 골수에 박혀갔다. 그런 상황에서 자신의 조상을 저주하고,자신의 역사를 비웃으며,자신의 문화를 야만적인 것으로 생각하고,자신이 한많은 한민족의 일원으로 태어나게 된 것을 원망 스럽게 생각하기에 이르게 된 것도 당연한 결과가 아닐 수 없었다. 그리하여 '한민족의 모든 것'이 버려야만 할 요소로 부정되어 버린 정신적 폐허 위에,독버섯처럼 현란한 서양의 온갖 잡탕쓰레기같은 야만적 풍습이 마치 인류사회 발전의 청사진인 양 화려하게 펼쳐져 갔다. 민족의식이 몽롱해지고 보니 남은 것은 양·왜(洋倭)식의 동물적인 생존경쟁 논리밖에 없었고,그것을 부채질한 것은 부패한 정상배들의 작태였다. 적산불하·원조물자전용·삼분비리 등으로 막을 연 의혹에 찬 부정부패 행진곡은, 소위'경제개발' 계획들이 줄지어 시행되는 과정에서 구제불능 상태로 나아갔다. 이승만 독재정권을 타도한 4·19 민중봉기의 성과를 무위로 돌리고 들어선 군사독재정권은,이승만 독재정권과 마찬가지로 민중적 지지기반이 없는 저들의 생존논리를 소위'경제개발'에서 찾았다. 그리고 일찌기 관동군 하급장교였던 대한민국 육군소장 박정희는,자립경제 아닌 일본식의 수출주도형 경제를 시종일관 강행하려 했고,그 작업에 소요되는 기본 밑천을 불공대천의 원수인 왜구들에게서 얻으려 했다. 반공을 국시의 맨 앞줄에 내세운 까닭에 어렵지않게 미국의 후원을 기대할 수 있었던 그는 전 국민이 대대적으로'굴욕적인 한일국교정상화'에 대한 반대시위를 벌이는 것을 최루탄과 곤봉으로 탄압하면서,치욕적인 한·일협정을 전격적으로 성립시켜 버렸다. 그리고 온갖 의혹에 파묻힌 기상천외한 '협정과정'을 통하여 왜구들은 저들이 처치하지 못해 골머리를 썩혀왔던 공해산업 및 노후장비들을 잔뜩 한국에 쓸어 넣는 데 성공했다. 잘못된 정부시책에 대하여도 반론의 여지가 없는 공산독재사회와는 달리, 얼마든지 여론을 정책에 반영할 수 있다는 '자유민주주의' 사회의 장점을 한국은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 한일협정 후 십년이 채 지나기도 전에 한국에서는 민족공동체적 삶의 터전을 극도로 오염시켜 온 공업화정책과 공해에 대한 반론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정경유착에 의해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부정축재 재벌들의 축재논리가 전 국민을 묘한 장미빛 환상으로 몰아넣었다. 그처럼 공업화를 표방한 박정권의 발상은 인구의 70%가 비교적 평온한 전원생활을 즐기고 있던 농촌을 위해서는 불길한 전조였다. 수출입국(輸出立國)을 표방하고 나선 이래 국제경쟁력이 있는 싼 제품들을 양산하기 위하여 저렴한 노동력을 무제한 필요로 했던 박정권은 농촌인구를 공장으로 유입시키기 위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싼 임금을 유지하기 위한 식량증산 계획이 수립되었고,그에 따라 한국의 농촌은 다국적기업들의 창조품인'녹색혁명'을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었다. 자생력이 약한 다수확 신품종을 보급하기 위하여 방대한 양의 화학비료와 농약(실은 독약,즉 농독)들이 해가 갈수록 더욱 많이 한국의 옥토에 살포되었다. 그리고 마침내는 농독의 광범위한 살포에 힘입어, 갓난아기에게 먹여야 할 모유에서도 농독성분이 광범위하게 검출되는 지경에 이르고 말았다. 전 국토의 파멸적인 오염과 전 국민의 건강에 대한 살인적인 위협을 담보로 강행된 공업화의 결과는 과연 무엇인가? 유사이래로 최소한 식량만은 자급자족을 달성했던 한국은 4334년(서2001) 현재 식량자급률이 불과 30%에도 미달하는 한심한 파탄지경에 이르고 있다. 연이은 농정실패로 인하여 농사를 포기하고 자신의 삶의 터전을 떠날 수밖에 없었던 가난한 농촌유민들을 도시에서 기다리고 있는 것은,판잣집 등 열악한 생활 환경과 기아임금으로 만족할 수밖에 없는 싸구려 임금노동뿐이었다. 헤어날 길 없는 가난에 시달린 끝에 자포자기하는 유민들 중 일부는 집단적인 가족자살을 시도하기도 하 범죄에 빠져버리기도 하는 등 인간성의 황폐화가 현저해지기도 했으나, 자신들의 미래를 포기할 수 만은 없는 많은 사람들은 열렬히 생존권투쟁이나 노동운동에 종사하기도 했다. 노동자란 다름 아닌 이들 농촌을 떠난 유민들의 변형된 모습에 불과했다. 일찌기 백범 김 구도 임시정부에서'삼균주의(三均主義)'라는 민중위주의 국가 건설을 강령으로 내걸었다는 이유만으로 이승만정권으로부터 공산주의자로 몰렸음은 다 아는 사실이다. 그리고 백범암살 이후 민중을 위한 참민족주의인 삼균주의류의 어떠한 민족적 정부형태도 가져보지 못했던 한민족은, 드디어 민족은 허구의 개념으로 치부되고 민중만 사회변혁의 중요한 요소로서 인식하게 되었다. 흡사 러시아혁명 전야의 사회적 와해를 방불케 하는 자생적 공산주의의 온상으로 '발전'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수출지상주의에 의한 수출입국은 달성되었으며 경제적 풍요는 성취되었는가? 수출에 필요한 원료와 에너지를 모두 해외에 의존해야만 하는 피곤한 수출지상주의에 국민경제의 생사여부를 단단히 매어 놓은 까닭에 자생력이 없는 한국경제는 좋으나 싫으나 해외원자재 및 에너지의 동향에 크게 좌우될 수밖에 없다. 즉, 대외적인 수출경쟁력 약화와 원자재가격 상승,에너지위기 중의 어느 한가지 요인만 발생해도 수출지상주의 도박판은 깨어질 수밖에 없고, 세가지가 다 겹치면 국민경제 자체의 공황과 파탄으로 끝날 수밖에 없다. 원료도 에너지도,수출시장도 없거나 불확실하다면 당연히 식량자급을 기본으로 하는 자립경제의 길로 착실하게 발전해 나아갈 수밖에 없다는 것은 처음부터 명확 했다. 8·15 이후 민족정통성과 민족정기를 회복하지 못하고 헤매어 온 지 45년만에 이처럼 한민족의 극심한 야만화는 물론,민족 자체의 존폐까지 의심할 수밖에 없는 백척간두의 기로에 처하게 된 것이다. 설상가상으로 남·북을 막론하고 무절제하게 도입되고 있는 핵발전소 및 핵무기의 존재는,한민족의 장래에 어두운 업보로 작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밖에 없다. 8. 6·25광란이후 북한의 변화
    쏘련을 사회주의 모국으로,중공을 사회주의 형제국으로 삼고,민족적 특질을 부정 내지는 비하시키면서,오로지 프롤레타리아 혁명이나 공산당 일당독재를 역사 발전의 유일무이한 비술(秘術)로 삼았던 북한의 집권자들은, 그러나 그런대로 일사불란한 독재정책으로 북한민중의 힘을 결집시키는 데는 성공하여,단기간 내에 6·25 이전의 수준에 가까운 생존여건을 재건할 수 있었다.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해 낸 것과 별로 다를 바 없는 그 처절한 복구사업은 소위 천리마운동으로 불리워졌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스탈린적인 일인(一人) 독재체제를 굳히기 위한 숱한 숙청이 일어났고,독재체제에 반대하거나 비판적인 인사들은 탄광이나 강제수용소로 가차 없이 추방당했다. 김일성의 최대 정적이자 남로당의 최고지도자였던 박헌영도 미 제국주의자들의 간첩이라는 명목으로 학살당하고야 말았다. 북한에서는 한민족의 모든 역사를 '있지도 않았던 유물사관'에 견강부회시키면서 역시 있지도 않았던'수천년간 봉건통치배들에게 착취만 당해온 민중과 프롤레타리아'만이 역사의 원동력이었던 것처럼 만들어 버리는 '민족없는 민족사'가 마치 무슨 소설처럼 만들어졌다. 그 결과 한민족의 자랑할만한 과거의 역사기록들은 모두 '봉건통치배들에 의한 끝없이 가혹한 착취와 고통의 역사'로 둔갑해 버리기에 이르렀다. 그 일례를 우리는 북한의 대표적 역사학자인 리지린이 지은 '고조선 연구'에서 극명하게 찾아볼 수 있다. 그의 연구에서 밝힌 바와 같이 고대 한민족사회에서 토지가 국가수중에 집중되었다면 그것은 저들이 실시한 바 토지개혁(토지국유화)의 논리와 어떻게 다른 것이며, 공산주의처럼 국가소유의 토지에서 생업에 종사하는 인민들이 어째서 한민족 고대사에서만은 국가로부터 착취당했던 것인지 등에 대해 어떤 확실한 증거도 제시못한 채,그저 한민족의 과거사라는 것은'노예적 착취만을 당해 온 비참한 역사'일 뿐이라는 점만을 되풀이 강조하는 모순을 저지르기도 했다. 식민사관이나 유물사관이나 한민족사를 폄하하는 그와 유사한 주장들을 계속함에 따라서,한민족 역사학자들이 주장하는 그러한 학설들은 세계적으로 공인되어 오다시피 되었다. 그에 따라서 미국의 저명한 동양사학자 라이샤워마저, "조선이 극심한 외환을 겪음으로써 다른 나라같으면 수차례나 멸망했었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오백년이라는 장구한 기간동안 통치체제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조선의 정치가 주위의 어떤 국가보다도 타락한 관료국가였기 때문이다." 라는 세계사상에서 증명된 바 없는 논리부재의 횡설수설을 하게끔 되어 버렸다. 그의 주장대로라면 자신의 국가가 그 어느 나라보다도 오랫동안 유지되기를 바라는 애국자들은 하나같이 타락한 관료사회를 만들어 내어야 한다는 말인가? 북한에서는 그러한 자멸·자조적인 역사인식을 강요함으로써 바른 민족관이나 민족정기·역사관을 마멸시키고,따라서 한민족의 역사적 위치 자체를 불투명하게 규정해 버림으로써 근거도 시원치 않은 유물사관만을 극도로 찬양해 왔고,그러한 유물사관 위에 세워진 김일성 독재정권만이 인류 역사상 가장 발전한 사회를 만들어 낸 것처럼 주장하기에 이르렀다. 그리하여 '민족적 긍지'와는 아무 관계도 없이 제 멋대로 뚜드려 맞춘 그러한 반역사적·반민족적 망설에다가 이름만은 엉뚱하게 우리 민족을 위한'주체사상' 또는 '김일성주체사상'이라는 모호한 용어를 갖다 붙임으로써,레닌이래 공산주의자들이 오직 자기들에게 편리하게만 써 먹어 왔'(공산주의적) 민족'이라는 공산주의적 신조어(新造語)의 용례(用例) 하나를 덧붙인 꼴이 되고 말았다. 최근에 와서 평양교외의 단군릉을 발굴한 북한당국이 단군의 실존을 인정하고 예전과 같은 비판일변도의 한민족사 인식에서 다소나마 벗어나고 있는 것은 민족 자존에 바탕을 둔 참다운 민족공동체 의식의 발전을 위해서 그나마 다행이라고 할 수 있다.
    Greatcorea        안재세 역사전문위원

    ;  ;草浮
    印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