萍 - 계류지 ㄱ ~ ㄹ/건강한 먹거리

주부 절반이 요리 전 손 안씻어

浮萍草 2015. 5. 21. 09:00
    은 음식의 조건은 뭘까? 맛은 물론이요,성장이나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건강을 유지시켜주는 각종 기능성 성분,지쳐있는 심신을 위로해 줄 힐링 에 이르기
    까지 현대인이 음식에서 추구하는 조건들은 참으로 다양하다. 
    하지만 무심코 지나치기 쉽지만, 가장 중요한 조건이 있다. 
    바로 ‘안전’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정한 식품안전인식주간(5월 7일 ~ 21일)을 맞아 식품안전에 대한 인식을 되돌아보자.
    국내의 한 학술지에 발표된 ‘소비자의 식품안전 인지도와 안전행동 평가‘에서 드러난 조사 결과를 분석해 보면 전반적으로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식품안전에 대한 
    인지도는 낮지 않다. 
    전체적으로 교육수준도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생활수준도 높아지면서 다양한 경로를 통해 식품안전관련 정보들을 접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는 아는 정보를 제대로 실천하지 않는다는 데 있다.
    손만 잘 씻어도 감염질환의 70%를 예방할 수 있다며 전문가들은 말한다. 
    대한의사협회는 질병관리본부와 공동으로 범국민 손 씻기 운동본부를 발족해 올바른 손 씻기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아무리 전문가들이 손 씻기의 중요성을 강조해도 우리나라 사람들 가운데 용변 후 비누를 사용해 손을 씻는 비율은 겨우 30%에 불과했다. 
    10명중 7명은 손을 씻지 않거나 대충 씻는 수준이다.

    손 씻기가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중독예방 3대 요령에 손 씻기는 익히기,끓이기와 함께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주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조리 전 항상 손을 세척한다’는 응답자는 58.2%로 나타났다. 절반에 가까운 주부들이 손을 씻지 않고 조리를 한다는 얘기다. 흥미롭게도 이와 유사한 미국의 조사에서 응답자의 86%가 조리 전 손을 씻는다고 응답했지만 실제 관찰결과에서는 45%만 손을 씻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는 ‘아는 것’과 ‘하는 것’ 사이에 큰 차이가 있음을 나타낸다. 짐작하건대 우리나라 주부들의 58.2%가 조리 전 항상 손을 세척한다고 설문에 응답했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더 적은 사람들만 손을 씻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심지어 식중독균 오염 가능성이 높은 육류나 생선을 취급한 후에도 제대로 손을 세척하지 않는 주부들이 상당수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자의 60%만이‘흐르는 물로 비누를 이용하여 잘 씻는다’라고 답변했다. 위의 미국 연구와 마찬가지로 설문조사에서는 52.2%가 육류 조리 후 손을 씻는다고 답변했지만 실제 관찰 결과로는 26.4%만 제대로 손을 씻었다는 뉴질랜드 연구 진의 조사결과를 참고로 추정해보면 손을 씻는다고 응답한 응답자 중 절반은 거짓 답변을 했으리라 예상할 수 있다. 이제 부엌으로 가서 싱크대를 살펴보자. 대부분의 가정에서 식기 세척용 주방세제 과일과 채소 전용 세제,찌든 기름때를 말끔히 없애준다는 주방용 강력세제까지 갖추고 있다. 그렇다면 손을 씻을 수 있는 세숫비누나 손전용 세정제는? 조리 전이나 조리 도중 오염된 식재료를 손질한 후에 손을 씻으려면 주방에 비누 하나쯤 비치하는 것이 좋다. 매번 욕실을 들락날락하며 손을 씻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이다. 바로 손을 씻을 수 있는 싱크대에 비누를 두면 손을 씻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러나 실제 주방에서 세숫비누나 손 세정제는 찾아보기 어렵다. 조리 시 손 세척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경우도 있지만 단순히 자리가 비좁아서,식재료에 사용해서는 안 되는 비누가 식품이나 식기에 묻을 것을 염려해서 일부러 피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손을 씻다가 실수로 비누거품이 식품 또는 식기에 튀었더라도 물로 충분히 헹궈주면 아무 문제가 없다. 그냥 식기 세척하는 주방용 세제로 손을 씻으면 안 되느냐고? 뭐 안 될 것까지야 없지만 자칫 피부에 자극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손 씻기는 ‘세상에서 가장 안 아픈 예방주사’라고 한다. 식중독 예방을 위해 조리 전후 손 씻기를 생활화하자. 먼저 싱크대에 세숫비누 하나 올려놓고 시~작!
    Premium Chosun ☜       이미숙 식생활 클리닉'건강한 식탁'원장 doctor@dietnote.co.kr

    ;  ;草浮
    印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