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은 산형과에 속하는 2년 생초로 원뿌리를 식용하며 뿌리는 둥근 모양에서 긴 것까지 다양하다.
맨 끝이 무디거나 길고 뾰족한 것까지 다양한 변종들도 존재한다.
일반적인 당근의 모습은 뿌리는 굵고 곧으며 황색∙감색∙붉은색을 띠고 가지가 갈라지며 세로로 모가 난 줄이 있고 퍼진 털이 있다.
당근은 채소류로 비타민 A와 C가 많고 맛이 달아 나물∙김치∙샐러드 및 서양요리에 많이 이용한다.
▲ 동양계 당근의 종류.
ㆍ다 같은 당근이 아니다. 당근의 종류
당근의 품종은 크게 서양계와 동양계 2가지로 분류한다.
서양계는 터키의 서부지방을 원산지로 하며 여름기온이 서늘한 유럽을 중심으로 발달한 품종으로 뿌리의 모양을 기준으로 장근종,중근종,단근종 등으로 분류한다.
동양계 당근으로는 금시군,당진군,용야천대장 등이 있다.
▲ 최근 15개년 당근의 연평균 도매가격. 출처=농산물유통정보(KAMIS)
ㆍ요즘 당근 가격은?
올해 당근 가격은 전년도 고가 형성에 따른 산지 재배면적 증가와 생육기에 태풍∙한파 피해 없이 작황이 좋아 전반적으로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당근 생산량이 많은 제주지역이 최근 온난한 기후를 유지하며 출하량을 늘리고 있어 당분간은 꾸준히 경제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ㆍ당근 고르는 방법과 보관법
좋은 당근은 진한 선홍색으로 뿌리 전체가 고르게 착색이 되어 있고 잔털이 없이 길이가 곧은 것이다.
들었을 때 무게감이 있고 줄기 밑부분 심이 세밀하고 뾰족한 것이 상품이다.
표면에는 물기가 없고 깨끗한 것을 고른다.
피해야 할 당근은 줄기의 색이 선명하지 않은 갈색이고 뿌리로부터 싹이 자라있는 것,
너무 크거나 꼬리 쪽으로 급하게 가늘거나 구부러진 것 목 부분이 푸른 것 등이 있다.
당근은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신문지나 비닐에 싸서 냉장 야채실에 보관해야 한다.
신문지에 소다를 뿌리고 싸서 넣어두면 더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다.
▲ 100g당 당근의 영양성분. 출처=농촌진흥청
ㆍ당근의 영양소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 함유돼 항산화,항암작용은 물론 면역계 질환에 효능이 있다.
비타민 A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눈 기능의 회복을 도와준다.
당근에 풍부한 엽산은 세포분열에 꼭 필요한 영양소로 기관지점막의 상피세포기능을 활성화시켜 항균,항바이러스 작용과 함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기관지나 코 등의
점막 위에 붙은 점액이나 세균성 물질들을 밖으로 배출해 주는 작용을 한다.
☞ Food Chosun ☜ ■ 정재균 조선닷컴 라이프미디어팀 PD jeongsan5@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