萍 - 계류지 ㄱ ~ ㄹ/리더의 만찬

8 율 브린너 주연 '왕과 나' 그리고 '톰양꿍'

浮萍草 2014. 3. 21. 06:00
    즘 국제화된 젊은 세대가 좋아하는 음식 중에 ‘똠양꿍’이 있다.
    똠양꿍은 태국의 국민음식이라고 하는데 똠은 국 양은 매콤새콤한 맛 꿍은 새우라는 뜻이다. 
    똠양꿍은 새우를 넣고 끓인 매콤하면서 새콤한 국물 맛이 일품이다. 
    호사가들은 똠양꿍을 중국의 샥스핀 프랑스의 생선수프 부야베스와 함께 세계 3대 수프로 꼽는다.
    똠양꿍은 평범하면서 동시에 나름 의미가 있는 음식이다. 
    대부분의 국민음식은 그 나라의 궁궐이나 상류층의 음식이 대중화되면서 국민음식으로 발전하는데 똠양꿍은 반대의 과정을 거쳤다. 
    대중적인 서민 음식이 왕실 요리로 격상했다. 
    똠양꿍에 어떤 일이 있었던 것일까?
    세계 3대 수프로도 불리는 ?양꿍은 태국 국민은 물론 왕실로부터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추억의 옛 영화 중에 율 브린너와 데보라 카가 주연했던 영화 ‘왕과 나’ 아니면 주윤발과 조디 포스터가 출연해 리메이크한 ‘애나 앤 킹’을 기억하시는지… 영화에 나오는 샴 왕국 국왕의 모델이 바로 태국의 라마 4세다. 강화도령으로 알려진 조선 후기의 철종 임금과 재위기간이 거의 일치한다. 라마 4세는 태국의 개방과 근대화를 이끈 인물로 국민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왕이다. 영국, 프랑스, 독일과 덴마크, 벨기에 등 서구열강과 잇달아 불평등 조약을 맺었지만 열강의 상호견제를 유도해 태국의 독립을 지켰고 그 사이 서양문물을 받아들여 근대화를 이끌어 냈다. 똠양꿍이 글로벌한 태국 대표음식으로 진화한 것 역시 라마 4세의 개방정책에 간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쇄국정책을 폐지하고 다양한 문물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전통 태국 음식에는 없었던 외국의 음식문화가 녹아들었기 때문이다.
    19세기 중반 태국을 통치한 라마 4세는 뛰어난 군주로
    지금까지 태국인들로부터 존경을 받고 있다.
    똠양꿍의 특징은 맛의 조화에 있다. 인간이 느낄 수 있는 다섯 가지 맛 중에 쓴 맛을 제외한 맵고 짜고 달고 신 맛이 동시에 녹아있으면서 각각의 맛들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는 것이 특징이다. 청양고추보다 다섯 배나 맵다는 타이산 쥐똥고추가 내는 매운 맛,침이 절로 고이는 라임 즙의 신 맛,남뿔라 라고 하는 생선소스의 짜디 짠 감칠맛에 더해 코코넛 밀크의 단 맛이 만들어 내는 개성과 융합의 맛이다. 오케스트라의 연주와 같은 이런 맛이 바로 개방정책의 산물이라는 것인데 포르투갈을 통해 쥐똥고추가 퍼지면서 태국요리에 매운 맛이 더해졌고 인도 카레가 들어오면서 자극적인 맛이 강해졌다. 코코넛 밀크의 달콤하고 고소한 맛은 중국요리의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똠양꿍은 이렇게 여러 나라의 음식문화가 태국 전통요리의 맛에 더해져 허브와 향신료 그리고 풍부한 해산 물과 열대과일이 조화를 이루는 복합적인 건강한 맛으로 진화했다. 생선,혹은 새우를 향신료와 함께 끓인 생선국은 동남아 어디에나 있다. 다시 말해 동남아의 대중적인 음식이라는 뜻이다. 하지만 같은 새우,생선국이라도 똠양꿍이 유독 유명한 이유는 따로 있다. 라마 4세의 뒤를 이어 국왕에 오른 라마 5세 역시 서양문물을 도입해 근대화를 추진하면서 20세기 초반, 동남아 국가 중에서는 유일하게 독립을 유지했다. 이런 라마 5세가 지방시찰에 나서면 주민들이 존경하는 국왕을 환영하는 마음에서 정성껏 자신들이 먹는 똠양꿍을 준비해 대접했다고 한다. 이어 라마 6세 역시 관리들과 서민 음식인 똠양꿍을 자주 먹으면서 똠양꿍은 왕실 요리로 격상됐다. 태국 왕실의 국민 사랑, 국민의 왕에 대한 애정이 똠양꿍에 녹아 있다. 태국 정치는 혼란스러워도 태국 왕실이 국민들로부터 존경 받는 이유를 무심코 먹는 똠양꿍에서 찾을 수 있다.
    Premium Chosun ☜       윤덕노 음식문화평론가,청보리미디어 대표 ohioyoon97@daum.net

     草浮
    印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