萍 - 저장소 ㅁ ~ ㅇ/몸에 이로운 사찰음식

연근정과

浮萍草 2013. 4. 5. 00:00
    스트레스 해소…해독에 도움
    교를 상징하는 연꽃은 진흙 속에서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것으로 유명하다. 연(蓮)은 잎과 꽃 뿌리까지 버릴 게 하나도 없는 풍부한 영양분을 가진 식물 이다. 식용으로 사용하는 연근은 얕은 연못이나 깊은 논을 이용하여 재배한다. 연근의 효능은“어혈을 풀고,신선한 피를 생기게 하여 산후에 처방하면 효과를 크게 볼 수 있으며 쇠해진 기력을 금세 회복시키며 꾸준히 섭취하면 몸이 거뜬 해지고 배고픔도 잊는다”고 소개되어 있다. 조선시대 대학자이자 효자로 유명한 율곡 선생은 어머니인 신사임당을 여의고 오랫동안 실의에 빠져 지내다가 건강이 아주 나빠졌는데 쉽게 회복되지 않는 그의 건강을 회복시켜 준 것이 ‘연근죽’이었다고 한다. 연근에는 비타민C 함량이 레몬에 가까워 스트레스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되고 비타민B와 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치료에도 도움이 되며 당뇨,위궤양, 십이지장궤양,편도선염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근에는 또한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을 생성하게 되어 기억력 감퇴에 매우 좋다고 한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연근은 담배의 독을 해독해주는 역활을 해주고 특히 연잎에는 단백질,당질,지질의 성분이 간의 해독 작용을 촉진 시켜 주기도 한다. 연근을 잘랐을 때 볼 수 있는 끈끈한 점성인 뮤틴은 단백질의 일종으로 자양 강장작용을 한다. 이외에 연근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고혈압 치료에 도움이 되며,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산소결핍으로 인한 저혈압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사찰음식의 대표적인 재료인 연근으로 정과를 만들어 건강을 챙겨보자. 여태동 기자 재료 및 분량 연근 1개, 식초 1스푼, 물엿 2스푼, 흑설탕 1스푼, 소금 1스푼, 참기름 소량 만드는 방법 1. 물을 자작자작하게 붓고 식초, 소금을 넣고 연근을 데친다. 2. 데친 연근에 물엿을 넣고 졸이다가 흑설탕을 넣는다. 3. 체에 받쳐 물엿을 빼낸다. 4. 윤기가 나고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는 참기름을 몇 방울 붓고 적당히 버무린다. 참고및 인용 : ‘몸과 마음이 맑아지는 사찰음식 순례’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발간)
    불교신문 Vol 2697         여태동 기자 tdyeo@ibulgyo.com

      草浮
    印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