萍 - 저장소 ㅁ ~ ㅇ/비행산수(飛行山水)

14 남산에서 본 충주

浮萍草 2015. 10. 11. 09:21
    림 위쪽 호수 옆의 들에는 점 두 개가 있다. 위의 점은 중원고구려비다. 대홍수 때 쓰러진 돌을 동네 청년들이 마을 입구에 세워놓았는데 1979년에야 그 귀한 내력이 밝혀졌다. 대륙 세력의 남진 증거로 한반도에서 유일한 고구려비다. 아래의 점은 탑평리 7층 석탑인데 다들 중앙탑이라 부른다. 통일신라 전성기 때 양식이다. 삼국은 전략 요충 중원 쟁탈에 명운을 걸었다. 유적 발굴 과정에서 쏟아진 백제·고구려·신라의 연대별 유물들이 이를 말한다. 마지막 승자는 신라였다. 고구려를 밀어낸 진흥왕은 이 자리에 제2의 수도인 국원소경을 만들고 경주 사람들을 이주시켰다. 통일 뒤에는 중원경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ㆍ내륙 깊이 학꽁치 닮은 배 200척이 있다
    강이 만나는 합수머리에 볼록한 동산이 탄금대다. 임진왜란 때 신립이 배수진을 쳤다가 패배하고 강물에 몸을 던진 현장이다. 속리산에서 발원해 북진해 온 달래강이 왼쪽이고 오른쪽 강줄기는 백두대간을 휘돌며 서진해 온 남한강이다. 두 개의 댐이 만든 호수가 시가지를 감싸고 있다. 충주댐이 형, 조정지댐이 동생이다. 동생은 수문을 중앙탑 아래에 두고 있는데 형이 쏟아낸 물을 일단 여기 탄금호에 가둔다. 이 물로 한강 수위를 조절하고 소규모 발전도 한다. 한 해 수위 변화가 50㎝ 안쪽인 이 호수 덕에 산간 도시 충주는 조정의 메카가 됐다. 이 동네에 중·고·실업 조정팀이 모두 있는 이유다. 여기에서 2013년 세계선수권대회가 열렸다. 보트하우스에 오와 열을 맞춰 늘어선 각양각색의 레이스보트 200여 척은 일대장관이다. 선착장 옆 카페에서는 이탈리아 타란토에서 온 안드레아가 호수를 내다보며 한국인 아내와 알콩달콩 커피를 내린다. 외곽은 지금 아파트로 빼곡하지만 20년 전만 해도 온통 사과밭이었다. 소태,동량,이류,야동…. 충주에는 재미난 지명도 많다. 하늘을 나는 저 배 학꽁치를 닮았군요. 타수 1명과 조수 8명이 타는 17m짜리 에이트입니다. 가격이 7000만원이 넘는다네요.
    Joins ☜        글·그림 안충기 중앙일보 기자 newnew9@joongang.co.kr

    草浮
    印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