萍 - 계류지 ㄱ ~ ㄹ/관음성지를 찾아서

14 구례 화엄사

浮萍草 2013. 8. 7. 07:00
    백두대간 정기 모인 지리산 자락서
    화엄삼매에 빠져들다
    화엄사 사사자석탑은 조형미가 뛰어나다. 탑 중앙에 합장한 채 서있는 스님상은 연기조사의 어머니이며, 탑을 향해 꿇어앉아
    있는 스님상은 석등을 이고 어머니께 차를 공양하는 연기조사를 표현해 놓은 것이라 한다.
    보제루 웅장한 각황전(맨 왼쪽)과 대웅전(오른쪽
    끝)이 한눈에 들어온다
    닷물이 육지의 모든 강물을 다 받아들이듯이 대승경전의 꽃이라 불리는 <화엄경>은 모든 다른 제경의 법문을 수용하여 융합했다. 백두산에서 발현한 강대한 기운이 활짝 꽃 핀 지리산은 한반도에서 만법을 조화하고 통일하는<화엄경> 사상을 바탕에 둔 대가람을 세우기는 최적지 일 것이다. 지리산 계곡마다에는 천년고찰이 자리하여 천혜의 법을 전승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지혜를 상징하는 1700m의 반야봉 정기를 이어 받아 이루어진 화엄사가 으뜸이다. 수많은 불교문화재가 국보와 보물로 지정되어 보존되고 있기도 한 화엄사는 지리산을 찾는 이는 누구나 한 번쯤 들르는 곳이다. 지난 9일 아직 이른 휴가철임에도 많은 사람들이 화엄사를 찾았다. 일주문을 지나니 불사중인 수련관의 모습이 보인다. 금강문과 천왕문을 지나면 2층 누각인 보제루가 나온다.
    보통의 보제루는 아래가 개방돼 절의 주 전각으로 향하는 통로기능을 한다. 하지만 화엄사 보제루는 그렇지 않다. 아래쪽 기둥을 낮게 만들어 옆으로 돌아가게 만들어 놓았다. 보제루를 오른쪽으로 돌아 오르면 화엄사의 중심 마당에 닿는다.
    다듬지 않은 수령 200년 모과나무를 기둥으로 사용한
    구층암 요사채.
    몇 번을 찾았지만 다시 작은 감탄사가 나온다. 웅장한 각황전과 대웅전 영산전 명부전 나한전 원통전과 석탑과 석등이 아름답게 자리 잡고 있다. 오랜 건축물이 풍기는 아늑함과 포근함이 전해오면서 새삼 천년고찰의 품안으로 들어왔음을 알아차린다. 대웅전 왼편에 서 있는 웅장한 국보 67호 각황전은 1702(조선 숙종 28) 년에 조성된 2층짜리 당우다. 원래 각황전 터에 3층 규모의 커다란 장육전(丈六殿)이 있었다고 한다. 의상대사가 이곳에 주석하면서 670년에 장육전을 세웠다고 한다. 스님은 장육전 사면을 모두 화엄석경으로 장엄했는데 임진왜란 때 다 파괴됐다. 현재 1만 여점이 넘는 석경조각들만 전해지고 있다. 각황전 옆에 흑매화,장육화라고 불리는 홍매화 나무와 원통전이 있다. 원통전 안에 관음보살님이 살며시 미소 짓고 있다. 각황전 뒤 국보 35호 삼층사사자석탑으로 있는 효대(孝臺)로 향하는 계단길,노보살님들이 힘겹게 올라가고 있다. “힘들면 관세음보살님을 외쳐!”앞서 올라가는 보살님이 힘들어 하는 보살들을 돌아보며 소리친다. 뒤따라 오르면서 조용히 관세음보살을 불러본다. 신라 자장율사가 조성한 7m 높이의 사사자석탑은 기단의 일부가 네 마리 사자가 앉은 형태로 되어 있음으로 해서 그런 이름이 붙여졌다. 국내에 이와 유사한 석탑이 몇 기 있지만 단연 화엄사 4사자석탑의 조형미가 뛰어나다. 사자들에 에워싸여 있는 중앙에는 합장한 채 서있는 스님상이 있는데 이는 연기조사의 어머니라고 전하며 바로 앞 석등의 탑을 향해 꿇어 앉아 있는 스님상은 석등을 이고 어머니께 차를 공양하는 연기조사의 지극한 효성을 표현해 놓은 것이라 한다. 화엄사에서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곳이 있다. 대웅전 뒤편 언덕길 5분 거리에 있는 구층암이 그 곳이다. 천불전과 좌우 요사채만 있는 작은 암자지만 자연을 닮은 아름다운 곳 이다. 특히 요사채의 모과나무 기둥은 자연스러움의 으뜸이다.
    다듬지 않은 수령 200년의 모과나무를 기둥으로 사용했는데 자연에 순응하는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임란 때 불타버린 요사를 새로 지을 때 마당에서 자라던 모과나무를 기둥으로 썼다고 한다. 지금 천불전 앞에 기둥이 된 모과나무 대신 새롭게 자란 모과나무들이 푸른 잎을 뽐내고 있다.
    불교신문 Vol 2641        김형주 기자 cooljoo@ibulgyo.com

      草浮
    印萍

'萍 - 계류지 ㄱ ~ ㄹ > 관음성지를 찾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 남해 보리암   (0) 2013.08.21
15 경남 하동 쌍계사   (0) 2013.08.14
13 순천 송광사   (0) 2013.07.31
12 여수 향일암   (0) 2013.07.24
11 해남 대흥사   (0) 2013.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