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중순 '표준 찬송가' 편찬
단일 찬송가와 경쟁 두쪽 위기
판매수익 둘러싼 갈등이 발단
| ▲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교인들이 2006년 서울 잠실 올림픽주경기장에서 첫 공동 부활절연합예배 중 찬송가를 부르고 있다. 크리스천투데이 제공 |
한국 개신교계는 1983년 선교 100주년을 맞아 <통일 찬송가>(2006년 <21세기 찬송가>로 수정 증보)라는 단일 찬송가를
만들어 모든 교회에서 공통으로 사용해 왔다.
지금까지 30년 동안 이어온 이 같은 단일 찬송가 체제가 막을 내린다.
9월에 <표준 찬송가>(가칭)라는 새 찬송가집이 나오기 때문이다.
새 찬송가 출판 작업 중인 한국찬송가공회(비(非)법인공회ㆍ위원장 김용도 목사) 관계자는 29일 "늦어도 9월 중순 새 찬송가인
<표준 찬송가> 시제품을 내놓을 계획"이라며 "수록될 530곡의 선곡과 편찬을 마무리했으며 검수작업도 거의 마쳤다"고 말
했다.
교단들의 반응도 나쁘지 않다.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합동 등 12개 교단장은 지난 달 말 만나 "<21세기 찬송가>를 포기하고 새 찬송가를 지지"하기로 했다.
지지 교단에는 예장 통합ㆍ대신ㆍ고신ㆍ합신, 한국기독교장로회(기장), 기독교대한감리회(기감), 기독교대한성결교회(기성),
기독교한국침례회(기침), 예수교대한감리회(예감), 기독교한국루터교, 구세군대한본영 등이 포함돼 있다.
비법인공회측은 새 찬송가 제작 이유로 현 단일 찬송가인 <21세기 찬송가>에 함량 미달의 찬송가가 적지 않은데다 외국 찬송
21곡에 매년 4억8,000만원, 국내 찬송 15곡에 매년 9억원의 저작권료 지불하는 점을 들고 있다.
하지만 새 찬송가가 나오게 된 배경에는 한 해 200억원 가까운 돈을 벌어다 주는 찬송가 판매 수익 다툼이 자리잡고 있다.
개신교계에 따르면, <21세기 찬송가>가 판매 첫 해인 2007년 4월~2008년 3월에 390만권이 팔려 585억원 어치를 판매했다.
이후 매년 100만부 정도가 팔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당초 (재)한국찬송가공회(법인공회ㆍ대표 서정배 김춘규)가 대한기독교서회와 예장출판사에 독점출판권을 줬다가
두란노, 아가페, 성서원, 생명의말씀사 등 4개사와도 출판 계약을 하면서 불거졌다.
찬송가 독점판매권이 깨지자 대한기독교서회와 예장출판사가 이를 문제 삼아 비법인공회와 함께 법인공회를 상대로 2008년
부터 12건의 민ㆍ형사 소송을 내며 진흙탕 싸움을 벌이고 있다.
새 찬송가는 '찬송가 장사'를 둘러싼 갈등의 부산물인 셈이다.
이와 관련, 미래목회포럼 대표 정성진 목사는 "찬송가를 둘러싼 싸움을 지켜보면서 참담함을 떨쳐 버릴 수 없다"며 "한국교회
연합의 상징이자 자부심인 단일 찬송가가 두 개로 나눠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 권대익 한국일보 기자 dkwon@hk.co.kr
Hankooki
浮萍草 glinhaus @ daum.net 草浮 印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