萍 - 저장소 ㅁ ~ ㅇ/명인들 건강장수비결

56 :내시장수 (2)

浮萍草 2015. 3. 17. 11:39
    비만, 가는 목소리, 변덕...조선시대 내시 스타일
    시는 일반 남성에 비해 외모, 피부,음성,성격,생활습관 등 여러 면에서 차이가 많습니다. 
    우선 거세(去勢)를 하면 수염이 나지 않습니다.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이 분비되지 않고 여성호르몬이 조금 더 분비되기 때문이죠. 
    어린 나이에 거세 시술을 받은 내시는 수염이 아예 나지 않고 이미 수염이 난 성년이 되어 거세 시술을 하면 3개월 이내에 수염이 다 빠져버린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는 피하지방이 발달하여 여성처럼 고운 윤기가 흐르는 부드러운 살결로 희고 깨끗하게 변합니다.
    남성다운 목소리를 상실하는 것도 두드러진 변화입니다. 
    소년기에 거세한 경우는 어린 소녀의 가냘픈 음성처럼 되고,사춘기 이후에 거세한 경우는 찌를 듯이 가늘고 톤이 높아져서 마치 목이 많이 쉰 사람이 억지로 소리를 
    낼 때 나오는 음성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여성의 성악활동이 규제되었던 중세 이탈리아에서는 여성 음역을 소화해내는 남성 성악가인 카스트라토를 구하기 위해 많은 소년들을 거세시켰다고 하죠.
    ㆍ엘리자베스 케이스가 그린 '조선시대 내시'.내시가 비만한 이유는?
    사극을 보면 내시들 중에 살이 찐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거세하면 비만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남성호르몬이 생성되지 않으니 그 원료가 되는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데다 성생활로 인한 칼로리 소모가 없는 탓으로 여겨집니다. 그것은 거세시킨 동물을 보면 잘 알 수 있죠. 돼지를 비롯한 가축도 살을 찌우기 위해 일부러 거세시키는데 수컷은 불알을 암컷은 난소를 없앤다고 하지요. 또한 인간과 달리 동물은 발정기가 있기에 욕정이 발동하면 사나워져 말을 잘 듣지 않습니다. 그래서 암컷에 대한 욕정을 없애서 성질을 부드럽게 만들어 길들이기 위해 거세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말도 거세된 말이 덩치가 크고 튼튼하면서 온순하며 훨씬 잘 달린다고 하지요. 유달리 몸이 퉁퉁한 어린이 가운데는 유전적인 원인으로 생식기가 기형인 경우도 있습니다. ‘유환관증(類宦官症)’이라고 하는데,고환이 콩알만 하고 음경도 유난히 작습니다. 그리고 어린 시절에 거세한 경우에 체중이 점점 불어나면서 근육이 발달하지 않아 몸이 단단하지 못한 경우가 있는가 하면 혹은 몸의 신진대사가 거세한 상태에 맞춰서 진행되기에 날씬한 경우도 있습니다.
    ㆍ내시가 되면 달라지는 성격의 변화는?
    내시는 성격도 여성적이 되어 정서가 매우 불안정해져서 감정의 변화가 심하고 예민해지며 말이 많아집니다. 사소한 일에도 감격의 눈물을 흘리기가 일쑤이고,혹은 별다른 이유도 없이 화를 내고 성질을 부리기도 하다가 금방 기분 좋은 상태로 되돌아오는 등 종잡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불안과 공포심도 많아집니다. 성격은 근본적으로 잔인하지 않았고 인자하거나 온화하다고 합니다. 또한 자기보다 강한 사람을 만나면 비굴할 정도로 자기를 낮춰 상대방의 비위를 맞추려고 하고 여인이나 어린 아이들에게 많은 애정을 주거나 개나 고양이 같은 애완동물에게 깊은 애정을 베풀기도 한답니다.<②편에계속>
    Premium Chosun        정지천 동국대 분당한방병원 내과 과장 kyjjc1931@naver.com

      草浮
    印萍

    2 - ② 중국 내시는 간통 못하는데 조선시대 내시는 가능했던 이유
    ㆍ내시의 일상생활은 어떤 모습이었을까? 시는 생활습관도 독특한 방식으로 변하게 되는데,상체를 약간 앞으로 수그린 자세로 일반인보다 좁은 보폭으로 걸어 다니므로 걸음걸이만 봐도 알 수 있을 정도 라고 합니다. 그리고 성욕이 없어지는 대신 권력욕과 명예욕 재물욕이 강해져서 권력을 얻을 수만 있다면 뭐든지 하려고 하며 재산 모으기에도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궁중에 각종 비리가 많았던 것이죠. 또한 그들끼리의 단결력이 대단했다고 합니다. 남성의 능력을 잃어버린 성불구자로서 그들만이 가지는 집단적 단결력은 궁중에서 임금을 제외하고는 맞서 당해낼 집단이 없었다는 것이죠. 실제로 중국에서는 환관들의 계략에 의해 황제가 비명횡사하거나 황제가 교체되거나 하는 일이 종종 있었다고 합니다.
    ㆍ궁중에서 성스캔들을 일으킨 내시
    내시를 거세하는 이유는 궁궐 내에서 내시와 궁녀 혹은 내명부의 여인들을 보호하기 위한 성문란 억제책이었습니다. 그런데 조선 개국 초인 태조 임금 때 스캔들이 터졌습니다. 태조의 여덟째 아들인 방석(芳碩)이 11세에 세자로 책봉되고 세자빈으로 유씨가 들어왔는 나이가 세자보다 한 살 많았습니다. 그런데 유씨는 성생활에 눈을 떴으나 세자는 아직 모르고 있었기에 외로운 밤을 보내야 하느라 힘들던 유씨는 내시 이만을 알게 되어 간통하다가 발각되었습니다. 태조는 두 사람의 불륜을 확인하고는 곧바로 이만을 궁문 밖에서 목을 베게 하였고 유씨를 친정으로 내쫓아버렸습니다. 당시 도성에서는 유씨와 이만의 불륜 행각이 커다란 스캔들로 유포되었는데 이런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된 대간들이 사건의 자세한 내막을 알려달라고 청하자 태조는 그들 모두를 하옥하거나 귀양을 보내 버렸습니다. 남성 구실을 할 수 없는 내시가 어떻게 불륜을 저지를 수 있었을까요? 중국의 내시는 고환과 음경을 모두 절제하여 성생활이 전혀 불가능했지만 조선의 내시는 고환만 제거하였기에 성욕이 있으면서 성생활이 가능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물론 소년기 이후에 시술받은 경우죠. 그래서 내시와 궁녀들의 섹스 스캔들이 심심찮게 벌어지곤 했던 것이죠. 왕조실록의 연산군 일기에도 왕이 전의감의 관원을 시켜 내시 이경과 석극산의 음근(陰根)을 조사하여 보고하라고 지시하였다는 구절이 나옵니다. 내시 서득관이 누에를 치는 잠실(蠶室)을 감독하다가 잠모(蠶母)와 간통한 일이 적발되어 처벌한 적이 있었는데 그래서 왕은 비슷한 혐의로 의심을 받고 있던 내시 들을 조사하게 한 것입니다.
    Premium Chosun        정지천 동국대 분당한방병원 내과 과장 kyjjc1931@naver.com

      草浮
    印萍